<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1억을 연 1.5%에 빌려요
🎉 5분이면 알 수 있어요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조건, 대출 한도 및 금리, 신청 방법
많은 청년들이 취직 후 나만의 공간, 지옥철 없는 출퇴근을 위한 자취를 꿈꿉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독립을 계속 미루는 분들이 많죠. 보증금을 내기 위한 목돈부터 마련하는 게 일이니까요. 또 회사에서 일한 기간이 짧다면 직장인 은행 대출도 어렵고 말이죠.
이런 청년에게 딱 맞는 정책이 바로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에게 전월세 보증금을 대출해주는 건데요. 최대 1억 원까지, 무려 연 1.5%라는 낮은 고정 금리로 대출을 받아 보증금으로 쓸 수 있습니다.
전세 자금, 월세 보증금 마련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주는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정책정에서 한 번에 모든 궁금증을 해결시켜 드릴게요.
2023년 종료 예정이었으나 2024년 12월까지 한시적으로 연장된 정책인 만큼, 놓치지 말고 부지런히 신청하세요!
내가 갖춰야 할 조건은 6가지예요
우선 신청자 본인이 갖춰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6가지라니 너무 많다구요? 이해하기 쉽게 나눈 것이니 하나하나 따져보기 어렵지 않을 거예요.
1️⃣ 만 19~34세
먼저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일 기준, 만 34세 이하의 성년이어야 합니다.
병역 의무를 이행했다면, 복무 기간만큼 나이를 연장해주는데요. 이를 통해 최대 만 39세까지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 세대주
신청자가 세대주여야 합니다. 기혼이라면 신청자 본인의 배우자가 세대주인 경우도 됩니다.
세대주 예정자도 가능한데요. 아직은 세대원이지만 대출 접수일 기준 3개월 이내에 결혼하여 세대주로 예정되어 있다면, 중소기업 청년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중소·중견 기업 취업자
대출 접수일 기준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재직자여야 합니다.
청년 창업자도 가능하지만,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의 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4️⃣ 연 소득 3,500만~5,000만 원
단독 세대주11인 가구 또는 형제자매, 친구와 같이 사는 경우입니다.
단독세대주란 등본을 뗐을 때 직계존비속(부모, 배우자, 자녀)이 나오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단, 형제, 자매나 친구는 세대원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이들을 동거인으로 둔 경우에도 단독 세대주가 될 수 있습니다.거나 외벌이 가구일 경우 연 소득이 3,5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맞벌이 부부라면 부부 합산 연 소득이 5,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4️⃣ 자산 3.45억 이하 (2024년 기준)
신청자(기혼일 경우 배우자와 합산)의 순자산2부동산, 일반(보증금·전세금 포함), 자동차, 금융 자산의 합계에서 금융·일반 부채를 뺀 값입니다.이 3억 4,5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2024년 기준).
이 기준은 통계청이 매년 말 발표하는 “소득 3분위 가구의 순자산 평균값”인데요. 매년 새로 발표되는 <가계 금융 복지 조사> 결과에 따라 자산 기준이 조금씩 변경됩니다.
5️⃣ 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 무주택
세대주 본인, 그리고 세대원이 있을 경우 세대원까지 모두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6️⃣ 보증금 5% 이상 지불
우선 주택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상태여야 합니다.
❌ 아래에 해당하면 안 돼요
아래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 대기업, 사행성 업종, 공기업 재직자
- 공공 임대 주택 입주자
- 주택도시기금 대출 또는 은행의 전세 자금 대출·주택 담보 대출 이용자
-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 부도, 신용 회복 지원 등의 정보31) 연체, 대위 변제·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
2) 금융 질서 문란 정보, 공공 기록 정보, 특수 기록 정보
3) 신용 회복 지원 등록 정보가 남아 있는 자
집의 조건은 2가지예요
집에 대한 조건도 있습니다. 면적과 보증금이죠.
1️⃣ 약 25평 이하
집의 임차 전용 면적이 85㎡ 이하여야 합니다.
이를 평형으로 환산하면 약 25.7평이죠. 즉, 월세 또는 전세로 계약을 맺은 집의 임차 면적이 25평 미만이어야 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도 가능합니다.
2️⃣ 보증금 2억 이하
월세 또는 전세 보증금이 2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최대 1억 원을 연 1.5%에 빌릴 수 있어요
중소기업 청년 대출로 마련할 수 있는 보증금은 최대 1억 원!
단, 중소·중견 기업 1년 미만 재직자는 대출 한도가 2천만 원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 후 승인을 받으면 1억 내에서 전세금의 100%4한국주택금융공사 일반전세자금보증서인 경우 80%를 연 1.5%의 고정 금리로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2년인데요. 여기서 4번 더 연장이 가능해 최대 10년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단, 금리는 2회 연장부터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의 기본 금리(변동 금리)52024년 11월 기준 연 2.3%~3.3%로 적용됩니다.
만약 10년을 연장한 후 해당 시점에 미성년 자녀가 있다면 1자녀당 2년을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만기가 되면, 일시 상환으로 대출 상환을 하면 됩니다. 중도 상환도 가능하며, 이때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3천 모으면 1천 더 얹어주는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 공제>도 있어요
전입 또는 잔금 지급 후 3개월 이내로 신청하면 돼요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 기간은 내 상황을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즉, “임대차 계약서상의 잔금 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의 전입일” 중 빠른 날을 기준으로 3개월 안에 중소기업 청년 대출 신청을 마쳐야 합니다. 신규 계약이 아니라 계약을 갱신하는 경우라면 갱신일을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됩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은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우리·신한·국민·하나·농협·신한·대구·부산 은행에 방문해서도 가능합니다.
추가로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 시 별도로 담보도 취득해야 하는데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전세 대출 보증이나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금 안심 대출 보증 중 하나를 3개월 안에 신청해야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신청 후 대출 승인까지는 최대 4주가 걸리고, 대출금은 집주인6임대인 계좌로 직접 입금됩니다.
만약 집주인에게 이미 임차 보증금을 지급했다면 세입자7임차인 계좌로 입금됩니다.
— 참고 자료
- 통계청, 2023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 [보도자료], 2023. 12. 78
-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주택도시기금, 2024년 11월 4일 접속, https://nhuf.molit.go.kr/FP/FP05/FP0502/FP05020601.jsp.
- “자산심사 안내“, 주택도시기금, 2024년 11월 4일 접속, https://nhuf.molit.go.kr/FP/FP08/FP0813/FP081301.jsp?id=20&mode=S¤tPage=1&articleId=1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