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유스> 재대출 바로 되는 경우도 있어요
🎉 5분이면 알 수 있어요
상황별 <햇살론 유스> 재대출 기간 및 한도
한 번으로 끝나면 좋으련만, 계속 생활이 빠듯해 <햇살론 유스> 재대출이 필요한 상황이신가요?
보통 이전에 빌린 금액을 50으로 나누면 <햇살론 유스> 재대출 가능 기간이 나온다고 하시는데요. 이는 일부만 맞는 말입니다.
일반 용도 자금이냐, 특정 용도 자금이냐에 따라 빠르게는 바로 재대출이 가능하기도 하거든요. 추가 대출금도 경우에 따라 달라지고요. 모두에게 100% 똑같이 적용되는 공식은 없기 때문에, 여러분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오늘은 정책정에서 여러분 스스로 <햇살론 유스> 재대출 가능 시점과 한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필요 정보를 모두 드릴게요. 누구든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 썼으니 걱정 말고 따라오세요!
👉 잠깐, 취직했어도 <햇살론 유스> 대출 가능하다는 것 알고 계세요?
추가 대출 가능 시점, 자금 종류 따라 달라요
<햇살론 유스> 대출을 이미 받으셨다면, 용도에 따라 대출금이 2가지로 나뉜다는 걸 알고 계실 거예요.
바로 일반 생활 자금과 특정 용도 자금인데요. 재대출까지 기다려야 하는 기간은 자금에 따라 달라집니다.
💵 일반 생활 자금, 빌린 금액을 50으로 나눠요
일반 생활 자금으로 <햇살론 유스> 재대출을 하실 계획이라면, 앞서 일반 생활 자금으로 빌린 금액을 50만 원으로 나눠 보세요.
예를 들어 이전에 일반 생활 자금 300만 원을 빌렸다면, 이를 50만 원으로 나눈 값이 6이고, 그렇다면 6개월 후에 <햇살론 유스> 일반 생활 자금 재대출이 가능합니다. 4월 1일에 빌렸다면 10월 2일에 재대출이 가능한 것이죠.
대출 금액을 50으로 나눴는데 소수점이 나온다면? 올림을 하면 됩니다. 이전에 240만 원을 빌렸다면, 이를 50만 원으로 나눴을 때 4.8개월이 나오는데요. 이 경우 5개월 후에 재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 특정 용도 자금, 용도부터 비교해요
특정 용도 자금은 4가지로 분류됩니다. 바로 학업·취업 준비금, 의료비, 주거비, (사업자의 경우) 사업 운용 자금이죠.
여기서 재대출하려는 특정 용도 자금의 분류가 이전과 동일하냐, 다르냐에 따라 <햇살론 유스> 재대출 시점이 달라집니다.
1) 같은 용도로 더 빌리는 경우
주거비 명목으로 특정 용도 자금을 400만 원 빌렸는데, 다시 같은 주거비로 특정 용도 자금을 빌리려 한다면?
이때는 일반 생활 자금과 같은 방식입니다. 특정 용도 자금으로 받은 금액을 50만 원으로 나누어서 대출 가능 시점을 구합니다.
즉, 400을 50으로 나눈 8개월 이후에 주거비 재대출이 가능하죠. 1월 10일에 주거비를 빌렸다면, 9월 11일에 주거비 재대출이 가능한 거예요.
2) 다른 용도로 빌릴 경우
이전에 빌렸던 용도와는 다른 용도로 특정 용도 자금을 빌리려 한다면,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의료비로 특정 용도 자금 300만 원을 빌렸는데, 이후에 그와 다른 주거비나 학업·취업 준비, 사업 운용 자금 등으로 특정 용도 자금을 더 빌리려고 한다면 <햇살론 유스> 재대출이 바로 가능한 것이죠.
대신 특정 용도 자금은 대출하려면 증빙 서류가 꼼꼼해야 한다는 것, 알고 계시죠?
추가 대출 한도도 자금 따라 달라요
<햇살론 유스> 한도가 총 1,200만 원이라는 것은 알고 계실 텐데요.
이는 누적액 개념입니다. 즉, <햇살론 유스>로 총 1,200만 원을 빌렸다가 모두 갚았다고 해서 다시 1,200만 원을 빌릴 수 있는 게 아니에요. <햇살론 유스> 대출로 1,200만 원을 빌렸다면, 상환 여부와 상관 없이 대출 가능 한도가 모두 소진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총 한도 내에서도 자금별로 또 한도가 정해져 있어요.
💵 일반 생활 자금, 총 한도 600만 원이에요
일반 생활 자금은 연간 600만 원이 총 한도입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로 지난 1월에 일반 생활 자금 300만 원을 빌렸다면, (300을 50으로 나눈) 6개월 후인 7월에 남은 300만 원을 더 빌릴 수 있죠.
그런데 잠깐! 일반 생활 자금은 한 번 빌릴 때 최대 300만 원까지만 빌릴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예를 들어 앞서 200만 원을 빌렸다고 해서 다음번에 400만 원을 재대출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이때도 최대 300만 원까지만 일반 생활 자금 재대출이 가능합니다.
💷 특정 용도 자금, 총 한도 900만 원이에요
특정 용도 자금은 연간 최대 900만 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일반 생활 자금과 달리 한 번에 빌릴 수 있는 최대 금액도 900만 원이라 대출 한도 계산이 쉽죠.
다만 특정 용도 자금의 경우 신청일 이전에 지출한 금액을 증명하여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해요.
— 참고 자료
-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youth 관련 주요사항 설명서, 2020. 1. 22.
-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youth 서식4] 신용보증 약정서, 2020. 1. 22.
- “햇살론유스”, 서민금융진흥원, 2024년 11월 11일 접속, https://www.kinfa.or.kr/financialProduct/hessalLoanYoos.do.
- “자주하는 질문”, 서민금융진흥원, 2024년 11월 11일 접속, https://www.kinfa.or.kr/counselingSupport/oftendoneQuestion.do.